• 가진수 교수
    일상에서 하나님을 경험하는 삶(1)
    매일의 삶 속에서 하나님을 경험하는 것만큼 우리에게 중요한 것은 없다. 우리를 창조하신 목적이 하나님을 예배하기 위해서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우리를 예배자로 부르신 이상 우리는 태어나서 죽는 순간까지 예배자로서 예배하는 삶이 되어야하는 필수 당위성을 갖고 있다. 주일만이 아니라 월요일부터 토요일까지도 마찬가지다. 성경은 하나님을 경배하고 찬양하는 예배의 구조와 요소를 네 가지로 크게 구..
  • 한국기독교영화제
    제6회 한국기독교영화제, 5일 개막해 11월 3일까지
    파이오니아21 연구소(소장 김상철 목사)가 오는 5일 ‘제6회 한국기독교영화제’(KCFF, Korea Christian Film Festival)를 개막한다. 이 영화제는 오는 11월 3일까지 이어진다. 연구소에 따르면 지난 2016년 ‘한국기독교단편영화제’라는 이름으로 출발한 KCFF는 복음을 전하는 인재를 양성하고 선교적 사명을 감당하기 위해 개최됐다. 연구소는 “지난 5년간 영화와 영상..
  • 십계
    애니메이션 <십계>, 12월 2일 개봉
    성경 속 하나님을 대면하여 아는 자, ‘모세’가 이스라엘 백성들을 이끌고 약속의 땅으로 향하는 기적 같은 여정을 다룬 바이블 애니메이션 영화 <십계>가 오는 12월 2일 국내 개봉을 확정, 메인 포스터를 전격 공개했다...
  • 서윤화
    [고르고 고른 New찬송] 서윤화, 싱글 ‘주는 비록’
    주는 비록 높고 거룩한 곳에 있으나 겸손하게 그를 바라는 자들과 함께니 낮은 자의 맘에 용기를 심어주고 회개하는 상한 맘을 아물게 하시네 주께서 나를 인도하시고 나에게 새 힘 주시네 목마른 자들아 어서 물로 나아오라 아무런 값없이 주의 은혜를 구하라 가난한 자들아 주 앞에 나아오라 가까이 계실 때 그의 긍휼을 구하라..
  • 송재영
    [신보 추천] 송재영 첫 싱글, ‘내 영광아 깨어(시편 57)’
    싱어송라이터 송재영 씨가 첫 싱글 ‘내 영광아 깨어(시편 57)’을 27일 발매했다. 이번 찬양은 시편 57편을 주제로 했다. 다윗이 고난 가운데서도 주님을 찬송하는 귀한 믿음의 고백을 워십곡으로 은혜롭게 표현하고 있다는 평이다. 1절은 다윗이 홀로 하나님 앞에 고백하며 내 영광아 깰지어다 선포하며 그의 영을 다시 일으키는 시간들을 표현 했고 2절은 다윗의 예배를 통해 그곳에 임재하셨던 ..
  • 가진수 교수
    루틴 워십(Routine Worship)
    ‘일상 예배(Routine Worship)’란 무엇인가? ‘일상 예배’는 ‘매일의 삶 속에서 지속적으로 하나님께 영광 돌리며 감사하는 우리의 경배와 찬양’을 말한다. 일상은 영어로 ‘루틴(Routine)’이며 ‘어떤 틀에 박힌 일상’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일상은 특별하지 않은 면이며, 매일 반복적인 우리의 일반적인 삶의 시간이다. 일반적으로 ‘예배’라 하면 우리는 보통 예식과 순서가 ..
  • 기적
    상처를 치유하는 꿈-영화 <기적> 리뷰
    준경이가 사는 곳은 찻길도 없는 외딴 시골 마을입니다. 오갈 수 있는 길이란 기찻길밖에 없죠. 게다가 기차역이 없기 때문에 마을 사람들은 언제 기차가 지나갈지 모르는 위험을 늘 감수해야 합니다. 고등학생인 준경이와 누나는 학교에 가려면 걸어서 기찻길을 지나 기차를 탄 뒤 또 자전거를 타고 가는 왕복 다섯 시간의 긴 여정을 거쳐야 합니다. 준경이의 소원은 누나를 비롯해 마을 사람들이 안전하게 ..
  • 가진수 교수
    하나님이 원하시는 9가지 좋은 예배
    교회의 가장 중요한 목적이 하나님께 예배드리는 것이고, 우리를 창조하신 하나님의 가장 큰 계획이 영광을 받으시기 위함이라면, 우리는 다른 무엇보다도 예배에 집중하고 잘 드려야한다. 이것은 선택이 아니라 책임이며 의무다. 교회의 영적 능력과 영향력이 점점 약해져가는 지금 이 시대에 교회의 본질을 회복하고 우리의 본분을 새롭게 일으켜 세우는 것이 얼마나 긴급하고 중요한 일인지 모른다. 그렇다면 ..
  • 미안성
    [추천 신보] 미안성, 첫 싱글 ‘포도나무 가지가 나를 떠나서’
    미안성의 첫 번째 디지털 싱글 ‘포도나무 가지가 나를 떠나서’가 최근 발매 되었다. 이 곡은 요한복음 15장의 ‘포도나무 비유’ 이야기에서 영감을 받아 작곡한 곡으로 성경의 기초가 되는 메시지인 창조, 타락, 구속의 과정을 그린 곡이다. 사람이 포도나무로부터 뻗은 가지로서 귀한 존재로 창조 받았으나, 세상의 헛된 소망을 좇아 타락의 길을 걷다가 진정한 자유는 하나님께만 있음을 깨닫고 주..
  • ROSE CHUNG
    [추천 신보] ROSE CHUNG, ‘내가 앉고 일어섬을 아시는 주’
    매일 발매되고 있는 최신 CCM 앨범 중에서 완성도가 높고 은혜롭다는 평을 받고 있는 곡들을 ‘추천 신보’라는 제목으로 추천하고 있다. 이번에는 지난해부터 미니 앨범과 싱글을 발매하기 시작한 ROSE CHUNG이 최근 발매한 싱글 ‘TRUST’ 와 수록된 3곡 중에서 틀히 ‘내가 앉고 일어섬을 아시는 주’를 추천한다. 우리가 앉고 서는 모든 것을 알고 계시는 주님께서 우리를 인도하시고 일으..
  • 경배와 찬양
    현대 예배 찬양의 미래
    현재 세계적인 예배 추세는 2010년을 지나면서 공동체적 하나됨을 중요시하면서 다양성을 추구하는 형태로 가속화하고 있는 중이다. 향후 우리들의 예배와 찬양의 방향은 앞으로 어떤 모습으로 진행해나갈 것인지 궁금해진다. 초대 교회 이후 지난 2000년이 넘는 기독교 예배 역사 가운데에는 몇 가지 큰 변화와 더불어 많은 변화의 소용돌이와 흐름이 있었다. 교회를 비롯한 예배 공동체가 미래의 방향을 ..
  • let&#039;s go
    [추천 신보] 전대현, ‘Let's Go (Feat. 신지인, 노아)’
    프로듀서이자 찬양사역자 전대현이 오랜만에 청량감 넘치는 보컬 신지인(LENTO 소속)의 목소리와 노아 틴의 댄스로 이뤄진 싱글 ‘Let's Go (Feat. 신지인, 노아)’를 최근 발매했다. 힘든 일이 있어도 하나님의 약속을 믿고 힘차게 나아가자는 내용의 가사를 신지인이 신나게 불렀다. 앨범 관계자는 “우리의 삶은 믿음의 모험의 연속이며, 많은 순간 우리에게 강한 믿음을 요구한다. 많은..
  • 원스톤워십
    [추천 신보] 원스톤워십, 싱글 ‘오늘의 십자가’
    간절하고 호소력 짙은 목소리를 가지고 있는 강세원 씨가 이끄는 워십팀 원스톤워십이 주님의 음성을 듣고 오늘의 삶에서 그 분의 뜻을 살아내자는 의미를 담은 싱글 ‘오늘의 십자가’를 최근 발매했다. 작사, 작곡은 강세원 씨가 하고 보컬에는 강세원 씨를 비롯한 원스톤워십 보컬팀이 참여했다. 흥겨운 반주에 맞춰 노래해 무겁지 않게 들을 수 있는 찬양이다. 애니메이션 형식의 리릭비디오도 함께 출시..
  • 가진수 교수
    현대 예배 찬양의 현재
    1960년과 1970년대 ‘다윗의 장막’과 ‘모세의 장막’의 신학적 개념이 발전해 1980년대 하나로 통합되었는데, 이 두 가지 장막 개념은 ‘현대 예배 찬양’의 신학적 기초가 되었다. 현대 찬양과 연관된 ‘하나님의 임재 신학’은 다음 몇 가지 중요성을 가진다. 첫째, 하나님을 찬양하는 ‘중심성’을 강조한다. 지난 2천여 년 간 드려졌던 기독교인들의 예배를 보아온 결과, 우리는 예배가 단..
  • 이다예
    [CCM 인터뷰] 싱글 ‘나누기’의 이다예
    YJ엔터테인먼트(이하 YJ엔터)와 9months스튜디오가 지난 동방현주의 ‘믿음안에서 사는 것’, 김하은 ‘그댈 사랑해요’에 이어 세 번째 싱글 ‘나누기 (Feat. Joy Fact)’를 CCM 댄스 그룹 PK에 소속되어 있는 이다예의 이름으로 최근 발매했다. 이 곡은 90년대 레게댄스풍의 레트로사운드로 PK 멤버 이다예의 보이스와 랩퍼 ’JoyFact’의 랩이 잘 어우러졌고, 사랑과 기쁨..
  • K-가스펠
    정은주·JM, CTS ‘제1회 대한민국 K-가스펠’ 대상
    CTS기독교TV(이하 CTS)가 ‘제1회 대한민국 K-가스펠’ 결선을 지난 24일 진행했다. 이날 대상은 정은주와 JM이 차지했다. 결선에는 에필로그, 채율희, 찐남매워십, 오장한, 김미진, 정은주, 최효동, 곽은기, 김륜아, 김예송, 김지훈, 이예진, 오영아, JM 등 총 14개 팀이 진출해 서로 선의의 경쟁을 펼쳤다...
  • 현대 예배
    찬양과 경배의 ‘임재 신학’
    우리가 예배 드릴 때, 찬양 중에 손뼉을 친다거나, 일어서서 손을 든다거나, 또는 춤을 추고 큰 소리로 하나님의 이름을 부르고 ‘할렐루야’나 ‘아멘’으로 소리 높여 고백하는 이 모든 행위는 전통 교회의 예전이 아니다. 더 나아가 “하나님의 임재 가운데 저희를 이끌어 주소서”나 “하나님을 예배 가운데 경험하기를 원합니다.” 또는 “찬양 가운데 임하시는 주님께 영광 돌립니다.”라는 인도자의 멘트..
  • 폴라이트
    [신보 추천] 폴라이트 EP 앨범 ‘폴라이트 0.5’
    싱어송라이터 뮤지션 ‘폴라이트(Paul Light)’가 그동안 발매해왔던 여섯 개의 싱글을 모아 첫 EP 앨범 ‘폴라이트 0.5’를 최근 출시했다. ‘폴라이트 0.5’는 전곡 폴라이트가 작사, 작곡, 편곡에 참여했다. 뛰어난 가창력과 기타연주 실력에 카리스마 넘치는 음색 등 보기 드문 수작이 나왔다는 평이다. 검은색 옷을 입고 나온 춤을 추는 댄서와 함께 옆에서 기타연주 하는 흑백 영상이..
  • 김지혜
    [신보 추천] 김지혜, 싱글 ‘흘러넘치네’
    싱어송라이터 김지혜가 첫 싱글 ‘주가 홍해를 가르시네’에 이어 두 번째 싱글 ‘흘러넘치네’를 최근 발매했다. 듣고 있으면 흥얼거리며 따라 하게 되고 음색이 좋아서 듣고 있으면 마음이 편안해진다는 평이다. 앨범 관계자는 “하나님의 사랑을 쉬운 곡조로 작곡하여 성도들의 삶에 기쁨이 흘러넘치게 하시려는 하나님의 큰 사랑의 뜻이 담긴 찬양곡이다. 하나님께서 한국교회를 얼마나 사랑하시는지 나아가 ..
  • 크리스 탐린(Chris Tomlin)
    매트 레드먼, 크리스 탐린 등 현대 예배 대표적 찬양 인도자
    2000년대 들어 영국과 미국의 ‘예배 찬양(Worship)’은 여러 집회와 음반을 통해 영향을 발휘했으며, 훌륭한 작곡 실력과 사운드는 수많은 크리스천 젊은이들을 사로잡았다. 이를 통해 각 지역교회의 ‘찬양과 경배(Praise & Worship)’는 영향을 받았으며, 예배 팀과 찬양 밴드의 수준은 높아져갔다. 찬양과 음악을 좋아하는 많은 젊은이들이 교회에 합류하면서 교회 예배와 찬양은 새..